1930년대 시대적 배경과 그에 따른 패션 경향

1930년대 패션 역사

 

1929년의 인플레이션, 실업, 파시즘을 강화시킨 히틀러와 무솔리니와의 동맹으로 세계가 들썩였습니다. 또한, 1936년에는 파리에서 "인민전선"내각의 탄생 등의 격렬한 데모사건 등이 발생했습니다.

이념 전쟁 속에서도 산업과 발명, 그리고 문화예술은 고도의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노동 인권 운동 등으로 주말이 있는 저녁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최초로 휴가라는 개념이 생기고 주중 근로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여가를 즐기게 되었고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화가 대중의 엄청난 사랑을 받았고 화려한 영화 배우들을 우상화하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으로 Greta Garbo, Marlene Dietrich, Joan Crawford, Fred Astaire, Ginger Rogers, Katharine Heppurn이 있습니다.

의류산업도 놀라운 발전이 있었고 그런 가운데 지금 같으면 별것 아닌 것 같은 지퍼(Zipper)가 발명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합성섬유가 생산되면서 다양한 의복 소재로 옷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계 저명한 인사들도 대중의 주목을 받는 일이 빈번했고 특히 영국 왕실 스토리는 예나 지금이나 관심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1936년 에드워드 8세는 이혼녀 심슨부인과 재혼하겠다고 1년 만에 퇴위하고 동생 조지 6세가 왕위를 이어받게 됩니다.

한편 미국은 농촌사회에서 도시 중심의 사회로 변화하면서 백화점 및 문화 시설이 크게 발전하였고 패션 산업도 유럽 중심에서 뉴욕 중심으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보니 각종 출판 산업도 발전하고 특히 패션 관련 정보업체가 급성장합니다. 즉, 경제와 세계 패션의 중심이 미국 그것도 뉴욕 중심으로 돌아가게 된 겁니다.

영국을 시작으로 한 산업혁명은 미국에서 최고로 꽃을 피우며 예술사조는 초현실주의를 형성하게 됩니다. 초현실주의란 규제와 도덕적 잣대없이 표현의 자유를 허락하는 상상의 나래를 펴는 예술 사조입니다. 대표적인 작가로 달리(Salvador Dali), 에른스트(Max Ernst), 마그리트(Rene Magritte)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초현실주의 양식은 패션, 패션광고, 윈도 디스플레이 등에 적용되어 복식과 밀접해집니다. 이러한 스타일에 영감을 받은 디자이너 스키아파렐리(Elsa Schiaparelli)는 달리에게서 영감을 받은 서랍 슈트(desk suit:1936)와 찢어진 드레스(tear-dress:1937), 신발모자(shoe-hat:1937) 등으로 독특한 패션 예술을 창조합니다.

패션경향

1930년대 패션 경향 중 여성의복은 남성들의 왕성한 취직 활동을 위해 비활동적이고 우아한 여성모드를 종용받게 됩니다. 그로 인해 편하고 각진 매니쉬하면서 슬림한 스타일이 사라지고 대담하고 여성스러운 실루엣이 등장하게 됩니다. 부드러운 니트와 레이스 그리고 리본으로 만들어진 옷으로 여성미를 더했으며 사회활동보다는 집안에서 안방 마님 역할에 충실하도록 태세 전환을 강요받게 됩니다. 브래지어 및 코르렛이 등장하면서 s라인은 부흥합니다.

여가 문화가 발달하면서 스포츠 등 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였고 남녀 모두 의상에 기능적인 요소를 추가하게 됩니다. 그러한 가운데 남성은 더욱 남성적인 요소를 살려 근육질의 큼직하고 단단한 몸매를 추앙하게 되었고 여성들은 보다 우아하고 단정하고 다소곳한 스타일이 각광받습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여성미는 디올의 뉴룩을 탄생하는 데 일조하게 됩니다.

댓글

추천글

대표적인 말상 여자 연예인 리스트

재물복이 있는 원숭이상 연예인 리스트

한국 연예인의 다채로운 옆모습 모음

인중이 긴 스타들의 매력 포인트는?

연예인 인중 생김새도 제각각 인중긴 연예인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