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아이템 네크라인 종류 리스트 업

A- LINE /TRAPEZE 

알파벳 A모양의 네크라인 혹은 사다리꼴 모양처럼 보인다고 해서 trapeze 네크라인이라고 하는데 사다리꼴보다 A라인 네크라인이라고 부르는 게 더 편합니다.

REVERSES A-LINE NECKLINE

리버스 A라인 네크라인은 거꾸로 뒤집은 모양을 의미합니다.

 

STRAIGHT ACROSS

스트레이트 어크로스 네크라인은 어깨끈이 없은 오프 숄더 네크라인 종류 중 가슴 라인이 일자로 떨어지는 경우 많이 부릅니다. 마치 샤워 가운 두른 느낌으로 된 오프 숄더 의상을 보면 스트레이트 어크로스 네크라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STRAPLESS/off shoulder

스트랩플리스 네크라인은 오프 숄더 네크라인 타입의 의상 전반을 칭합니다.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더 다양한 명칭이 있지만 굳이 헷갈릴 것 없이 스트레이트가 아니면 그냥 스트랩플리스 네크라인으로 알고 있으면 됩니다.

crumb catcher neckline 

크럼 캐쳐 네크라인은 보기에도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날 것처럼 조각을 모아 붙였거나 부스럭거리는 소재를 잡아서 모양을 만든 것 같은 네크라인을 총칭합니다. 일부러 주름을 만든 스타일이 아니라 덕지덕지 덧댄 느낌에 특히 소재 또한 바삭바삭한 느낌을 준다면 크럼 캐쳐 네크라인으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hug shoulder

허그 숄더 네크라인은 네크라인이 마치 뒤에서 안은 것처럼 넓은 v자 모양의 네크라인을 일컫습니다. 폴드 오버 네크라인이나 포트레이트 네크라인과 거의 비슷한 형태이지만 어깨가 과감하게 노출되면서 넓은 v자 모양의 느낌이 든다면 허그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굳이 구체적으로 기억하고 싶지 않으면 그냥 총괄 오프 숄더 네크라인으로 알고 있어도 됩니다.

fold over

폴드 오버 네크라인은 네크라인이 한번 접힌 모양의 네크라인인데 허그 숄더 네크라인에 비해서 일자로 접힌 네크라인 형태입니다. 이 네크라인은 이상하게 우아하면서 섹시함을 줍니다. 이성 꼬시는데 최적의 네크라인이라 생각함.

Portrait 

포트레이트 네크라인은 초상화 라인이라고 해서 어깨 전체가 노출되지 않으면서 양끝에 걸친 정도의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발레리나 네크라인과 헷갈릴 수 있는데 그보다는 노출 정도가 얕은 정도로 보면 됩니다. 요즘은 증명사진용 라인이라고 해도 되겠네요.

포트레인과 발레리나 네크라인의 미묘한 차이 비교

BALLERINA

발레리나 네크라인은 말 그대로 발레리나 상의에서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어깨 전체를 노출하고 가슴 골이 너무 깊지 않게 딱 적당한 정도로 파여서 포트레이트 네크라인보다 약간 확대된 형태입니다. 주로 우아한 드레스나 웨딩 드레스에 많이 보이는 네크라인입니다.

Sweetheart neckline

스윗하트 네크라인은 스퀘어 네크라인을 베이스로 가슴골이 하트 꼬리 모양으로 곡선을 이루는 형태입니다. 유난히 달콤한 심장처럼 보이는 네크라인이 있습니다.

HEART SHAPE

하트 쉐이프는 말 그대로 네크라인이 하트 모양처럼 보이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스윗하트는 기본 스퀘어 네크라인에서 양쪽 가슴 부위를 봉긋하게 만든 형태라면 하트 쉐이프는 전체적으로 하트 모양을 띄는 게 특징입니다. 사실 구분하기가 어려운 편이라 둘 다 같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decollete

목부터 가슴 골까지 깊이까지 파인 네크라인을 의미하는데 포트레이트나 발레리나 네크라인보다 훨씬 광범위하면서 깊이 파인 네크라인으로 보면 됩니다. 사실 별 차이도 없고 하트 셰이프와도 헷갈리는데요. 고전적인 드레스나 우아한 파티 드레스 등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그냥 깊이 파인 네크라인은 데콜테 네크라인이라고 보면 될듯요. 

Queen ann

어깨에서 목 뒷 부분을 레이스 등으로 연결해서 목선이 더욱 우아하고 길어보이는 효과를 주는 퀸 앤 네크라인은 드레스 등에 많이 활용되는 형태입니다.

Diamondc

다이아몬드 모양의 네크라인

PENTAGON

오각형 모양의 네크라인인데 다이아몬드나 스윗하트 셰이프랑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키홀과 티어드롭의 비교

KEYHOLE

열쇠 구멍 같은 홈이 파인 네크라인을 키홀 네크라인이라고 하는데 깊이가 짧거나 길거나 혹은 넓거나 좁은 등 형태는 다양합니다. 또한 때에 따라 슬릿 네크라인과 비슷해 보일 때도 있으나 대체로 적당한 길이의 열쇠 구멍 같아 보인다 싶으면 키홀네크라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Teardrop placket

티어드롭 플래킷 네크라인은 눈물이나 물방울 모양의 트임이 있는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키홀 네크라인의 경우 목선이 트여 길이 나있지만 티어드롭 플래킷의 경우는 목선이 막히거나 조일 수 있게 된 것이 다른 점입니다. 또한 물방울 모양은 길거나 좁거나 등등 형태가 다양한 편입니다. 

Split/notched/slit/OPEN FRONT

오프 숄더나 라운드 네크라인을 베이스로 가운데 깊게 혹은 짧게라도 트임이 있는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키홀과 다른 점은 v자나 비슷한 형태로 날카롭게 패여있는 점인데 그래서 분리하거나 톱니 모양 등의 splt, notched, slit 네크라인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엄마 명칭은 오픈 프론트 네크라인으로 알고 슬릿이나 스플릿 혹은 앞트임 네크라인 등으로 부르면 됩니다. 사실 키홀, 티어 드롭도 같은 혈족에 속합니다. 그냥저냥 트임 네크라인.

V neckline

브이형 네크라인으로 라운드 네크라인 다음으로 흔한 네크라인입니다. 파임의 정도에 따라 이름이 달리 불러지긴 하지만 무난하게 브이형으로 알고 있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라운드 네크라인 다음으로 보편적으로 많이 입는 형태의 네크라인입니다.

plunge/deep /low

브이형 네크라인보다 좁고 깊게 파였다 싶으면 플런지 혹은 딥이나 로우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깊이 파였다는 게 포인트입니다. 

ASYMMETRIC NECKLINE

좌우 밸런스가 맞지 않는 비대칭 네크라인으로 한쪽에만 소매가 있는 의상은 어심메트릭 네크라인에 속합니다.

GATHERED NECKLINE

개더 네크라인은 주로 오프 숄더 네크라인 의상에 많은네 네크라인 부분을 주름진 형태로 보이는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개더 네크라인은 형태보다는 방법에 의한 구분이기때문에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고 해도 주름 잡힌 형태면 개더 네크라인이라고도 하는 가 봅니다. 개더가 잡힌 오프 숄더 네크라인이라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일테고, 네크라인 형태가 불분명한데 주름이 많이 잡힌 디자인은 그냥 개더 네크라인이라고 하면 되지 않을까요? 정답은 없으니까요.

TUCKED NECKLINE

턱 네크라인은 개더 네크라인과 비슷한데 개더 네크라인이 주름을 모아 잡아 당긴 느낌이라면 턱 네크라인은 한 땀씩 접어서 겹쳐 보이는 주름의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개더 네크라인을 비롯해 주름의 형태로 네크라인을 결정하는 아이템이 몇 개 되는데 약간 헷갈릴 수 있습니다.

PLEATED NECKLINE

주름진 네크라인 중 개더는 끈을 잡아 당긴 주름, 턱 네크라인은 옷을 접어서 겹쳐 보이게 만든 스타일이며 플리츠 네크라인은 이세이 미야케 의상에서 볼 수 있는 스타일처럼 영구적으로 주름이 잡힌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흔히 플리츠 스커트와 같은 형태로 보면 됩니다.

DUTCH NECKLINE

더치 네크라인은 네덜란드 전통 의상에서 볼 수 있는 네크라인이라고 해서 붙은 이름인데요. 쇄골뼈 아래로 약 5센티 미터 정도로 낮게 파인 스퀘어 네크라인의 일종입니다. 그냥 스퀘어 네크라인이라고 해도 무관합니다.

SQUARE NECKLINE

스퀘어 네크라인은 사각형으로 파인 모양의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wide/florentine neckline

기본 스퀘어 네크라인에서 폭이 얕은 것은 더치 네크라인이라고 하고  가로 폭이 넓게 형태를 띠면 와이드 네크라인 혹은 플로렌타인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셋 다 모두 스퀘어 네크라인이라고 해도 무관합니다.

henley neckline

헨리 네크라인은 라운드 네크라인의 일종으로 가운데 버튼이 달려 있어서 풀었다 잠궜다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T-NECKLINE

티 네크라인은 헨리 네크라인과 같은 형태이지만 헨리 네크라인은 윗단 한 두개 정도 단추가 달려 있어서 풀었다 잠궜다 할 수 있는 것이고 티 네크라인은 상의 전체가 단추로 여민 스타일의 옷을 총칭합니다.

cardigan neckline

카디건 네크라인은 카디건 형태의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헨리, 티, 카디건 셋 다 비슷한듯 미묘하게 차이가 납니다.

banded neckline

밴드 네크라인은 네크라인의 형태 보다는 상의 디자인에 따라 붙여진 이름으로 목 테두리에 밴드를 두른 것처럼 보이는 의상을 일컫습니다.

 

shawal neckline

숄 칼라 모양의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숄 칼라라고 해도 되고 숄 네크라인이라고 해도 되는 혼종 내지는 별종에 속하는 아이템이죠.

strap neckline

끈 하나로 구성된 네크라인을 스트랩 네크라인 혹은 캐미솔, 스파게티 네크라인 등 다양하 이름으로 불립니다.

racer neckline

경주 그러니까 주로 달리기 선수용 네크라인이라 그리 불린 것인지 레이서 네크라인은 팔 안쪽으로 홈을 판 형태의 네크라인입니다. 흔히 입는 탱크탑 스타일부터 원피스 드레스 등에 많이 활용되는 네크라인인데 떡대가 좀 있어 보이는 스타일로 보이죠.

racer back neckline

정면이 아닌 뒷면의 홈을 파거나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된 형태를 의미합니다.

grecian neckline

그리시안 네크라인은 고대 그리스 여성들의 복장에서 유래하였는데 가슴 위쪽 부문을 목에 걸어 고정된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AMERICAN ARMHOLE NECKLINE

레이서 네크라인과 그리션 네크라인과 비슷한 형태의 아메리칸 암홀 네크라인은 목선 가로끝선을 사선으로 커트한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sailor neckline

세일러 네크라인보다 세일러 칼라로 더 많이 분류하는 편이지만 해군 병사의 제복 스타일로 세일러 네크라인, 세일러 칼라 혹은 미디 칼라라고 많기 부릅니다.

puritan neckline

퓨리탄 네크라인은 청교도 교도들이 입던 스타일과 비슷한데 세일러 네크라인보다 범위가 넓은 플랫 칼라의 일종으로 보면 됩니다. 이십 년도 더 전에 패션 공부를 하고 다시 트렌드 좀 보느라 공부하는데 생소하고, 기억의 오류도 있고 헷갈리는 부분도 많이 보여 포스팅하면서 정리하고자 올려봅니다.

cage neckline

케이지 네크라인은 마치 새장처럼 그물망 형태를 띈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벌집 모양부터 다양한 디자인이 있는데 전체적으로 그물망 같은 느낌이 나면 케이지 네크라인이라 통칭하면 됩니다.

criss cross neckline

크리스 크로스 네크라인은 케이지 네크라인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엑스자형으로 매듭이 지어진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crochet neckline

같은 그물망 형태의 네크라인이라고 해도 소재에 따라 명칭이 다릅니다. 코바늘 손뜨개로 앞 부분에 포인트를 준 것은 크로솃 네크라인이라고 합니다.

boat/bateau/sabrina neckline

배의 밑면처럼 살짝 유선형으로 파인 네크라인을 보트 네크라인이라고 하는데 이 네크라인은 별명이 참 많습니다. 영화 사브리나에서 오드리 헵번이 입고 나온 드레스의 네크라인이라고 해서 사브리나 네크라인이라고 많이 불리기도 하는데요. 유선형의 곡선도 완만한 것 가로 폭이 좋은 것 등 다양해서 디테일하게 다루면 너무 복잡하고 헷갈릴 것 같습니다. 그냥 완만한 곡선으로 파인 네크라인은 보트, 바토, 사브리나 네크라인 중 취향껏 부르면 될 것 같습니다.

embellished neckline

임벨리쉬드 네크라인은 네크라인 주변에 비즈나 액세서리 같은 장식이 달린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목의 파인 형태와 상관없이 테두리 부근에 장식이 달린 네크라인을 통칭합니다. 2000년대 후반 무렵에 한창 유행했던 스타일이빈다.

cut out neckline

컷 아웃 네크라인은 어심메트릭 네크라인처럼 좌우 비대칭의 형태를 띌 수도 있지만 네크라인 주변에 칼집을 내듯 잘라서 디자인된 상의를 통칭합니다. 보틀 네크라인 밑단에 구멍을 낼 수도 있고 라운드 네크라인에 그리 할 수도 있고요. 어심메트릭 네크라인과 비슷하면서 여기 저기 구멍 송송 뚫렸다 하면 컷 아웃 네크라인으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네요.

choker neckline

초커 네크라인은 마치 초커 목걸이를 한 것처럼 목둘레을 연결한 형태입니다. 옷과 연결된 것도 있고 마무리를 끈으로 매듭짓는 형태 등 다양하나 위의 이미지와 비슷한 형태를 보면 알 것입니다.

petal/scalloped neckline

페탈 혹은 스캘롭 네크라인은 네크라인 둘레가 꽃 모양이나 가리비 모양으로 컷팅된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bow neckline

푸시 보우 혹은 보우 네크라인은 리본를 맬 수 있는 끈이 달려있거나 그러한 리본이 대말려 있는 스타일의 네크라인을 의미합니다. 리본의 종류에 따라 명칭이 다르지만 그냥 보우 네크라인으로 통일해서 불러도 무관합니다. 보통 네크라인보다 칼라의 범주의 들어가긴 하지만 중복해서 사용합니다. 보우 네크라인 혹은 보우 칼라 등으로요.

jabot neckline

자보 네크라인도 보우 네크라인과 마찬가지로 칼라의 일종으로도 쓰이는데요. 보통 명칭은 눈에 띄는 포인트를 중심으로 불려지기 때문에 아무리 차이나 네크라인이나 브이 네크라인이라해도 네크라인 중심으로 두드러지는 부분을 중심으로 부르면 소통이 쉬울 것 같네요. 자보 네크라인은 고전시대 블라우스처럼 천이 겹쳐서 리본을 이룬 형태을 의미합니다. 요즘에는 좀 촌스러워 보이기도 합니다.

halter neckline

마치 목에 걸친 듯 연결된 홀터 네크라인은 수영복이나 드레스에서 많이 보이는 스타일인데요. 마릴린 먼로의 유명한 원피스도 바로 홀터넥이지요. 보통 목 뒤를 끈으로 묶는 스타일이 많고 등이 파여 여름에 많이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cross halter neckline

크로스 홀터넷은 홀터넥에서 엑스자 형태로 꼬아 구성된 스타일인데 실제 꼬지 않아도 그리한 것처럼 보이는 것도 해당합니다. 보통 홀터 넥크라인보다 가슴이 강조되어 더 섹시하고 우아한 매력이 돋보입니다.

halter strap neckline

홀터 스트랩 네크라인은 얇은 끈으로 네크라인을 지탱한 스타일로 주로 웨딩 드레스나 이브닝 드레스 혹은 여름 원피스 등에 많이 활용합니다.

bib neckline

비브 네크라인도 네크라인보다 칼라의 종류 범주 안에 드는 편이지만 이래 저래 상관없다는 전제 하에, 비브는 턱받이를 한 것처럼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 혹은 그와 비슷한 느낌으로 덧대어진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yoke neckline

요크 네크라인은 가슴 절개선 부근으로 천이 구분지어진 스타일을 의미하는데요. 비브 네크라인과 마찬가지로 칼라의 범주에 더 가깝긴 합니다. 비브는 턱받이 형태고 요크는 분할해서 전체가 구분되는 스타일입니다.

envolope neckline

인볼로프 네크라인은 봉투 같다는 의미로 네크라인 부근 칼라가 봉투 모양으로 세워진 스타일을 의미하는데요. 뭔가 네크라인 선은 분명하지 않으면서 목을 덮는 다소 엉성하면서 애매한 형태의 네크라인을 통칭하면 될 것 같네요. 주로 겨울 아우터에 많이 볼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illusion/ sheer neckline

일루전 혹은 시어 네크라인은 목둘레나 어깨 부근에 레이스 같은 투명한 소재로 감싼 스타일을 일컫습니다. 웨딩드레스나 화려한 드레스 스타일에 많이 활용됩니다.

reglan neckline

레글랜 네크라인은 스포티한 상의에 많이 있고 캐쥬얼한 의상 등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어깨 부위에서 소매까지 하나로 이어지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한국에선 일명 정봉이 셔츠로 통하기도.

lace up front neckline

레이스업 프론트 네크라인은 앞트임 부분을 끈 등으로 묶어 고정시키는 타입으로 폭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로 보헤미안 스타일 의상에 많은 편입니다.

 

drawstring neckline

드로우스트링 네크라인은 레이스업 프론트 네크라인과 비슷한데 앞트임 부분이 아닌 목둘레 부분을 끈으로 조절하여 볼륨감을 주는 스타일입니다.

댓글

추천글

대표적인 말상 여자 연예인 리스트

재물복이 있는 원숭이상 연예인 리스트

한국 연예인의 다채로운 옆모습 모음

연예인 인중 생김새도 제각각 인중긴 연예인 리스트

인중이 긴 스타들의 매력 포인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