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초반 패션 아이템 보기

1400년 근세 시대 시작과 패션 스타일 보기

패션의 중심 프랑스 궁정

1400년 유럽 궁정 패션은 그 어느때보다 화려하고 위엄있어 보였습니다. 특히 프랑스 궁정 패션은 유럽 전역에 영향을 주었고 그 분위기는 현재까지 이어지는 듯합니다. 물론 당시에는 의복으로 계층을 구별하던 시대라 귀족과 평민 의상은 현저히 달랐습니다.

15세기 초반 평민 패션

커틀

귀족과 평민을 구별하는 의상 중 가장 구별되는 것이 린넨 소재 천이었습니다. 고전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하얀 아마천 소재의 이너웨어는 주로 평민 여성들이 착용하는 옷이었습니다. 요즘은 이런 소재가 낭만적이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물씬 풍기지만, 당시에는 없이 살아서 이런 소재의 옷을 입었던 거구요.

15세기를 배경으로 한 영화 등을 보면 여성들이 색깔있는 겉옷 안에 흰색 옷이 곁들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속옷이 이 시대를 대표하는 패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커틀이라고 하는데 허리 라인은 코르셋으로 조인 터라 다른 부위가 전반적으로 풍성해 보였던 겁니다.

이러한 형태의 커틀은 신분에 따라 소재가 달리 나뉘는데요. 소위 있는 집은 실크 소재로 입고 없는 집은 아마천으로 만든 옷을 입었습니다.

망토와 같은 호플랜드

근세 시대 계급을 알 수 있는 또 하나의 단서로 호플랜드가 있습니다. 현대 기준으로 코트와 망토의 중간 단계로 일종의 가운 같은 개념인데요. 왕족일수록 목 뒷부분을 높게 세우며 위용을 과시한 패션입니다.

화려함을 추구하는 귀족들은 소매단 폭이 넓을수록 부와 권위를 과시하는 수단으로 사용했고요. 여왕은 이에 더해 황금 비단으로 수를 놓고 보석 등을 장식하며 막강한 위력을 과시했겠죠. 일반 평민 여성은 옷을 입는 것만으로 감사할 지경이었고요.

부르레나 와이어 베일 등 모자의 일종

이 시기는 다소 기괴한 스타일의 멋이 유행하였는데요. 소위 꼬깔 모자 같은 것을 머리에 쓰고 거기에 베일까지 드리운 스타일을 추구했습니다. 소라빵 모양의 장식을 귀쪽에 붙이기도 했고요.

댓글

추천글

대표적인 말상 여자 연예인 리스트

재물복이 있는 원숭이상 연예인 리스트

한국 연예인의 다채로운 옆모습 모음

인중이 긴 스타들의 매력 포인트는?

연예인 인중 생김새도 제각각 인중긴 연예인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