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메이크업 특징 총망라

1920 년대에는 영화산업 발전과 더불어 메이크업도 크게 발전했다.전쟁 후 미국의 군수 산업 확장으로 세계 경제에서 영향력이 커지면서 미국인들의 생활 양식에 전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1920년대 사회적 문화적 특징

이러한 번영으로 소비와 쾌락 추구 풍조가 만연해지면서 문화.사회 등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대중문화가 태동한다.

또한, 대중이 재즈와 스포츠에 열광하면서 의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금주 시대였음에도 파티 문화가 발달한 광란의 시기에 나이트 클럽, 술, 립스틱, 스타킹 등이 유행했다.또한, 1922년에는 가정에 라디오가 처음 보급되고 1927년에는 최초의 유성영화가 개봉한다. 자동차의 보급으로 여가 생활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다. 1929년 증권시장 붕괴가 있기 전까지 전 세계 경제는 호황으로 풍요의 시대였다.


1920년대를 대표한 스타


클라라 보우와 글로리아 스완슨


1920년대를 대표하는 스타로 클라라 보우와 글로리아 스완슨 등이 있다.특히 클라라 보우는 창백한 얼굴에 헝클어진 곱슬머리 그리고 검고 게슴츠레한 눈화장, 작은 앵두 같은 입술로 많은 이들이 그녀의 스타일을 따라했다. 글로리아 스완슨은 세련된 여성 이미지로 얇고 둥근 눈썹과 깨끗하고 선명한 입술 라인 그리고 완벽한 아이메이크업에 깃털같은 속눈썹을 붙였고 애교점까지 붙여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1920년대 메이크업의 가장 큰 특징

자연스러움보다는 인위적인 매력으로 어필한 것이 1920년대를 대표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이것은 의도한 것보다는 당시 제품 수준이 열악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스타들의 트레이드 마크 같은 메이크업과 더불어 당시 유행한 메이크업 스타일은 눈 주위를 시커멓게 화장하고 피부를 창백하고 표현하는 거였다. 입술을 작고 오물거리는 것처럼 그린 것도 특징이다.

이렇게 수줍어 보이는 이미지를 강조한 이유는 전쟁 후 남성의 수요 부족으로 남성에게 어필하려는 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여성은 남성들이 좋아할 수줍지만 섹시한 스타일의 메이크업을 하고 다녔다. 그래서 특히 밤 화장으로는 피부가 보송보송해 보이는 파우더와 선명하고 붉은 입술 화장이 유행했다.

1920년대 최초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맥스 팩터는 1920년대 가발제조업자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전환한 최초의 아티스트였다. 그는 가발 대신 영화용 화장품을 만들었고 이는 헐리우드 스타뿐만 아니라 일반 여성들에게도 엄청난 사랑을 받았다. 영화용 메이크업 제품은 완벽한 피부 커버를 위한 도란을 만들었고 이는 파운데이션의 조상격이 된다. 이어서 파우더와 빨간 립스틱을 만들며 흑백 영화에서 음영을 확실하게 살리는데 효과를 발휘한다. 흑백 화면 속에서는 여배우들이 음영된 얼굴이 아름다워 보였을지 몰라도 현실에서 이 제품으로 화장하면 너무 과하고 짙고 천박했지만 당시에는 알 길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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