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문학 훑어보기)

올리버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는 1932년 발표한 SF소설입니다. 작가는 2540년의 미래 세계를 표현하였는데 최근 쓴 소설이라고 해도 근사하다 싶을 정도로 엄청 잘 쓰고 철학이 있는 소설입니다. 조지오웰의 1984와 함께 대표적인 디스토피아 소설로 실감 나면서 우울하면서 소름끼치도록 무서운 세태를 반영하였습니다. 단순한 기록차원에서 밑줄 치고 읽은 부분을 옮겨 보았습니다. 


멋진 신세계 내용 발췌






사회의 선량하고 행복한 성원이 되려면 전반적 이해는 최소한으로 억제해야 한다. 그것은 누구나 아는 일이지만 전문적 지식은 덕과 행복을 증진시키나 전반적인 지식은 지적 견지에서 볼 때 필요악이기 때문이다.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철학자들이 아니라 무늬를 도려내는 자들이나 우표수집가들이다. 하지만 포드 기원 632년이라는 이 안정의 시대에 그런 것은 문제가 아니었다.

베이비 팩토리




한 개의 난자로부터 하나의 태아가 나오고 거기서 한 사람의 성인이 생긴다. 이것을 정상이라 한다. 공유, 균등, 안정이 실현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대량생산의 원칙이 마침내 생물학에 응용된 것이다. 태아는 마치 사진 필름과 같은 것입니다. 그들은 빨간색 조명만을 견뎌낼 수 있으니까요.





계급이 낮으면 낮을수록 산소를 조금 공급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제일 먼저 침범당하는 기관은 두뇌였다. 다음에는 골격이다. 통상 산소공급량의 70퍼센트만 공급하면 난쟁이가 된다. 몸바사에서는 필킹튼이 4세에 성적으로 성숙하고 6세 반 만에 완전히 성숙되는 인간을 만들었다.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좋아한다는 것. 모든 조건반사적 단련이 목표하는 것은 바로 행복과 미덕의 비결이야. 자신들의 피할 수 없는 사회적 숙명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 아기들은 본능적 증오심을 가지고 성장할 것입니다. 영구불면하게 심어준 조건반사인 것입니다. 자연에 대한 애착은 공장을 분주하게 만들지 않는다. 그래서 하층계급의 경우는 자연에 대한 애착을 포기하도록 결정했던 것이다. 





불안한 침묵이 흐를 뿐이었다. 몇몇 학생은 얼굴을 붉히고 있었다. 인간들은 과거에 태아생식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아기가 배양되면... 태어난다고 표현하는 거야. 그 상스러운 태아생식의 시대에는 아이는 언제나 양친에 의해 양육되었고 국가가 시행하는 조건반사 양육소 같은 것은 필요치 않았다.

계급에 따른 의상 컬러



델타 계급의 아이들은 카키색 옷을 입고 있다. 엡실론 계급의 아이들은 더 엉망이었는데 검은 옷을 입는다. 똑똑한 알파 계급은 회색 옷을 입는다. 감마 계급의 아이들은 초록색 옷을 입는다.





마침내 아이들의 의식은 암시 자체가 되어 버리고 그 암시의 총계는 아이들의 의식 자체로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소비 증진에 하등의 역할도 못하는 교묘한 게임을 사람들에게 허용하는 우둔성이란 상상할 수도 없을 정도입니다. 이건 미친 짓입니다. 지독히 협소하고 밀집 생활의 마찰로 열기가 가득 차고 감정이 새어나왔다. 가족 집단의 성원들 사이에는 질식시킬 것 같은 친밀감이 있었고 위험하기 짝이 없고 광적으로 추잡한 관계가 있었다. 어머니는 자식들을 광적으로 애지중지했다. 



난소황체시럽


세계는 아버지들로 가득차 있었다. 그래서 비참으로 가득 차 있었다. 세상은 형제, 자매, 삼촌, 숙모 등으로 충만했다. 그리하여 광증과 자살로 충만했다. 어머니. 일부일처체. 낭만. 분수는 높이 솟구친다. 힘차게 흩어지는 물은 거품까지 일으킨다. 충동의 출구는 단 하나밖에 없다. 나의 사랑. 나의 아기뿐이다. 이 전근대적인 인간들이 미치고 사악하고 비참했던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그들의 세계는 유유자적한 태도를 허용하지 않았으며 건전하고 덕망이 있고 행복해지도록 허용하지 않았다. 또한, 강한 무엇을 느끼지 않으면 안 되었던 그들이 더구나 고독 속에서, 희망도 없는 개인적인 고립 속에서 모진 감정을 반추하면서 어떻게 안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안정. 사회 안정이 없이는 문명은 있을 수 없다. 개인적인 안정이 없이는 사회의 안정도 없다. 기계는 회전하고 회전한다. 기계는 영원히 회전을 계속해야 한다. 회전을 정지하면 그것은 죽음이다. 차 바퀴는 꾸준히 돌아야 한다. 그러나 반드시 그 회전에는 감시가 있어야 한다. 그들의 회전을 감시할 인간들이 있어야 한다. 




안정이야 말로 원초적 필요조건이며 궁극적인 필요조건이야. 여기서 현재의 모든 것이 탄생한 것이다. 억제된 충동은 넘쳐 흐른다. 범람하는 것은 감정이며 격정이다. 심지어 그것은 광증이다. 그녀는 멋진 여자야. 공기를 넣은 쿠션처럼 탄력적인 여자야. 여기서 한입. 마치 양고기처럼 그녀를 양고기로 하락시키고 있군. 

그는 어느 모로 보나 미남이었고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알파 플러스였다. 그의 직업은 감정공학대학(창작과)의 강사였으며... 정말 좀 지나치게 유능했다. 지나친 지적 능력은 육체적 결함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주었다. 빈약한 골격과 근육이 그를 동료들로부터 고립시키고 있었고 이 고립감은 세상에 통용되는 일반적 표준치로 볼 때 정신적 과잉을 말하는 것으로서 다시 보다 깊은 고립의 원인이 되고 있었다. 

의식의 과잉



육체적 결함은 일종의 의식의 과잉을 낳을 수 있다. 의식의 과잉은 그 자체의 목적을 위해 자발적으로 고독을 택하고 스스로 눈과 귀를 멀게 하여 인위적인 금욕주의적 불능자로 만든다. 어휘라는 것은 적절히 사용하면 엑스레이와 같아질 수 있어. 어떤 것도 관통할 수 있는 것이야. 읽는 사람들을 관통하는 거야. 

그는 남에게 해를 끼치는 위험 인물은 아니야. 그러나 역시 꽤 불편한 인간이었다. 우선 무슨 일이든 남이 보지 않는 데서 비밀리에 하려는 편집증이 있었다. 그것은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뜻이다. 도대체 비밀리에 할 수 있는 것이 어디 있단 말인가. 결국 모든 사람은 타인을 위해 일하고 있는 거예요. 내가 자유롭다면 조건반사적 교육으로 노예화되지 않았다면 도대체 어떤 것이 되었을까 하는 의문입니다. 

좀 지나치게 포동포동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그는 고개를 저었다. '점점 고깃덩어리같이 되어가는 구나.'



"괜찮다고 생각하세요? 모든 면에서?" 그는 다시 고개를 끄덕였다. "완벽합니다. " 그는 큰 소리로 말했다. 그러나 속으로는 자기 자신을 그런 식으로 생각하는 군. 고깃덩어리가 되는 것을 개의치 않고 있으니 원, 하고 생각했다. 버나드는 마음이 상당히 불편했다. 그렇게 인습적이고 빈틈없는 사람이 그처럼 엉뚱한 짓을 했다니...

보호구역에서는 징그러운 얘기지만 아직 사람이 아기를 낳습니다. 이건 정말입니다. 여하튼 저들은 오륙 천 년 동안 저렇게 살아온 겁니다. 문명은 살균이니까요. 미친 증세는 전염되는 모양입니다. 그의 심장이 자취를 감추고 그 자리에는 덩그런 구멍만이 남은 느낌이었다. 그는 공허했다. 춥고 좀 메스껍고 현기증이 났다. 자네는 때로 매우 이상한 표현법을 사용하는 군. 여하튼 신세계를 실제로 눈으로 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다시 말해서 비판하는 행위는 자신이 중요한 인물이라는 의식을 고조시켰고 자신이 대단한 인물이라는 감정을 증폭시켰기 때문이다. 더욱이 자신이 비판해야 할 대상이 있다는 것이 그의 순수한 신념이었다. 

최종목적이란 행복의 유지가 아니라 의식의 강화와 세련이며 지식의 확대라는 믿음을 심어줄 위험이 있는 사상이다. 우리가 처음 대화를 나누던 때를 기억하십니까? 작은 집밖에서 말입니다. 지금의 당신은 바로 그때의 당신과 흡사합니다. 

댓글

추천글

대표적인 말상 여자 연예인 리스트

재물복이 있는 원숭이상 연예인 리스트

한국 연예인의 다채로운 옆모습 모음

연예인 인중 생김새도 제각각 인중긴 연예인 리스트

3자 이마 관상과 해당하는 여자 연예인 리스트 그리고 남다른 특징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