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인상주의~포스트모더니즘)

인상주의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서양 미술사 공부 요약


1800년대 말 인상주의 화풍부터




인상주의

인상주의는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형태의 변화 색의 변화를 포착하려는 미술양식을 말한다. 본대로 그린다는 인상주의 정신은 빛에 따라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깊이 없는 사물의 인상을 표현하였다. 태양광선의 미묘한 조화를 쫓기위해 이들은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튜브형 물감과 접히는 이젤의 발명이 화가들의 야외 작업을 가능하게 하였다.

 태양광선은 빠른 필치와 붓놀림을 요구하고 빠레뜨에서 색을 섞기 보다는 직접 화폭에서 시각적인 착시효과를 노리며 순색을 이용한 색채분할법(필촉분할법) 사용하였다

인상주의가 출현하는데는 사진기의 출현에 따른 재현적인 사실적 묘사가 회화에서는 이상 의미가 없게 되었다. 대표적인 작가인 모네의 <건초더미>, <루앙 대성당>, <수련등이 있고 그밖에 마네와 드가도 인상주의 화가에 해당한다.


신인상주의







신인상주의는 G.쇠라와 P.시냑으로 중심으로 행해진 점묘를 활용한 이론과 운동을 말한다. 그들은 광학이론과 색채학에 따른 과학적 이론에 기초한 색채분할을 구현하였다이들은 인상주의가 사용한 기법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인상주의의 경험주의적 사실주의에 반발하였다. 인상주의가 본능적, 감각적이라면, 신인상주의는 과학적이며 분석적이라 할수 있다.


후기 인상주의







인상주의의 단계를 거치면서 다양한 방향으로 인상주의 넘어선 일종의 업데이트 버전 화가들을 가리킨다. 인상주의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후기인상주의 화가'라는 명칭을 얻게된다. 이들은 이상주의가 지나치게 순간적인 시각세계에만 사로잡혀 있다고 믿었기에 보다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경험에 근거한 미술을 추구했다. 대표적으로 세잔, 고갱, 고흐가 있다.


야수파(1904~1908)





20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부류의 화가들은 순수 색채의 고양에 주력했다 새로운 화법은 1899 마티스에 의해 시작되었다.

야수파라는 명칭은 당시의 비평가 루이 복셀이 1905 가을 마르케의 15세기풍의 청동조각을 가리켜 마치 "야수의 우리 속에 갇혀있는 도나텔로 같다"라고 평한데서 유래되었다

당시 귀스타프 모로의 문하생이었던 마티스, 마르케, 루오, 앙리 샤를르 망갱, 샤를르카무엥 그리고 퓌이등과 '샤토'로부터 블라맹크와 앙드레 드랭, 그리고 프리츠, 브라크, 뒤피의 그룹이 융합된 것이었으며 네덜란드 화가 반동겐도 참여 했다. 이들은 고호, 고갱, 신인상주의, 세잔느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강렬하고 순수한 색채가 특징이며 색채는 때로는 세잔느처럼 공간 구성에도 사용했지만 대부분 감정 장식적 효과를 위해 임의적으로 사용했다.


입체파(1907~1914)





1907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났던 미술 혁신운동을 말한다1908 마티스가 브라크의 「에스타프 풍경」 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 덩어리'라고 말한데서 비롯되었다. 

피카소가 「아비뇽의 아가씨들」을 발표한 이후  급격하게 발전한 운동은 일반적으로 세잔느풍의 입체주의, 분석적 입체주의, 종합적 입체주의로 나누어 고찰할  있.

입체파는 르네상스 이후 서양 회화의 전통인 원근법과 명암법, 그리고 다채로운 색채를 순간적인 현실 묘사를 지양하고, 야수파의 주정적(主情的) 표현을 폐기한 대신 시점(視點) 복수화하여 녹색과 황토색만으로 한정했으며,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사물의 존재성을 이차원의 타블로로 재구성하고자 했다.


피카소, 브라크등이 운동의 중심이었고 밖에 몽파르나스에서 화면에 밝은 색채와 다이나믹한 율동을 도입했던 F. 레제와 R. 들로네가 있고, 화면의 구성원리를 추구하여 추상예술의 길을 열었던 쿠프카와, 비용, 뒤샹등이 있다. 입체파는 1 세계대전의 발발로 종말을 맞았으나, 성과는 후의 미술, 디자인, 건축 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표현주의(1911~1920)






표현주의는 야수파, 초기의 입체파, 인상주의, 그리고 의식적으로 자연의 모방을 거부한 다른 여러 화가들의 작업을 설명하기 위해 독일 비평가들이 1911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다

1911 마르크와 러시아 출신 칸딘스키는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절대 순수를 표현하고자 함으로써 절대주의에 보다 가까이 다가서게 된다. 1 세계대전 이후 표현주의는 독일을 풍미하게 되었다

미래파





미래파는 20세기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전위예술 운동을 일컫는다. 운동은 시인 필립포 마리네티가 효시이다.  마리네티는 기존의 낡은 예술을 모두 부정하고 기계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다이내믹한 미를 창조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에 자극되어 이듬해 2 카를로 카라, 옴베르토 보치오니, 지노 세베리니, 루이지 루솔로, 쟈코모 발라의 5인의 화가가 미래주의 화가 선언을 하면서 미술운동으로 전개되었다.

미래주의의 공로는 기계가 지닌 차가운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조형 예술의 주제로까지 높였다는 것과 스피드감이나 운동을 표현하기 위해 회화에 시간의 요소들을 도입하려고 시도한 점이다. 미래파가 뛰어난 조형작품을 창조했다고 수는 없지만, 현대에 있어서 예술의 소재에 대해 새로운 문제 제기를 의의는 크다고 보고 있다.


다다이즘





다다이즘은 1915~22년경 스위스, 독일, 프랑스등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났던 반문명, 반합리적인 예술운동을 일컫는다1 세계대전을 낳게 했던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 개인의 진정한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이 운동의 근본 정신이었다. 운동은 1 세계 대전 또는 전후에 세계로 급속히 확대되었다.

독일에서는 반전운동과 코뮤니즘에 결합된 베를린 다다가 1919년에 결성되었다. 미국에서는 1912년경부터 프랑스의 화가 마르셀 뒤샹이 레이와 함께 뉴욕의 화랑에서 전시회를 개최한 것을 계기로 뉴욕 다다라는 명칭이 불리게 되었다. 기계적, 성적인 이미지의 사용이 특징이다. 이들 수법은 다다의 강렬한 가치 부정적 관념과 함께 추상미술, 초현실주의 또는 2 세계대전 60년대 예술 등에도 강한 영향을 주었다.


추상표현주의







일반적으로 1940년대와 50년대에 미국 화단을 지배했던 미국 회화사상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회화의 양식이다. 본래 추상 표현주의라는 용어는 칸딘스키의 초기 작품에 대해서 사용했던 말로, 미국의 평론가 알프레드 바가 1929 미국에서 전시 중이던 칸딘스키의 초기작품에 대해 추상표현주의라는 말을 썼었다.

용어가 부적당하다는 견해도 있어서 비평가가 해롤드 고젠버그는 액션 페인팅이라는 말을 쓰기도 했다

추상표현주의는 서구 근대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야수파, 표현주의, 다다이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로 이어지는 계보와 인상주의, 입체파, 기하학적 추상의 계보를 모두 받아들이고 있다.

전통적인 추상은 구상 회화의 경우처럼 인간, 사물, 풍경등을 표현 대상으로 삼지 않지만 삼각형이나 따위, 선이나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이것은 현대 회화의 특성으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그라운드와 전경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추상표현주의는 구상적이거나 추상적이거나 간에 지시성과 방향성을 거부한다.

미니멀리즘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각을 가리킨다. 여기서 최소한이란 일루전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회화의 감동, 마티에르의 풍부함 내지 자기 표현은 예술이라는 신화를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 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경향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엘즈워드 캘리, 프랭크 스텔라, 도널드 주드, 케네드 놀런드, 영거맨, 래리 푼즈, 모리스 루이스 등을 있다.

팝아트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 화단을 지배했던 구상 회화의 경향이다. ''이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포플러(popular)' 약자로 보는 것이 유력하다

통속적인 이미지, 다시 말해서 일상 생활에 범람하는 기성의 이미지에서 제재를 취했던 경향의 특징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미국의 아트는 1950년대 초기의 미국 화단을 휩쓸었던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다. 미국의 아트는 미국으로 상징되는 현대의 테크놀로지 문명에 대한 낙관주의를 기조로 하고 있다. 미국 아트의 선배 작가로는 로버트 라우센버그와 재스퍼 존스를 있다. 미국의 아트는 흔히 발견되는 일상적인 이미지나 물체를 미술 작품으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

아트의 작가들은 일상의 이미지를 인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기호나 기호체계로 사용하고 있다. 만화 캐릭터와 상업적인 제품의 콜라보 등 현대 사회에서 팝아트의 흔적과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극사실주의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경향의 회화와 조각을 일컫는다주로 일상적인 현실을 극히 생생하고 완벽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특징으로 한다주관을 적극 배제하고 어디까지나 중립적 입장에서 사진과 같이 극명한 화면을 구성하는데 주로 의미없는 장소, 친구, 가족등이 대상으로 취급된다.

극사실주의는 본질적으로 미국적인 사실주의로, 특히 아트의 강력한 영향 아래서 일어난 것이다. 따라서 아트처럼 평상의 생활 우리의 눈앞에 있는 진부한 이미지의 세계를 반영하고 있다그러나 아트와는 달리 아무런 코멘트도 없이 다만 세계를 현상 그대로 다룰 뿐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클로즈, 하워드 캐노비츠, 맬컴 몰리, 필립 스타인, 시드니 틸림등의 작가가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은 지난 20세기에 걸쳐 서구의 문화와 예술, 삶과 사고를 지배해 모더니즘 대한 반동으로서 1960년대 중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 장르 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작용으로 나타났다.

포스트모던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것은 건축 비평가들이었는데, 1960년대까지 유행하던 엄격한 사각형 형태의 국제적 양식에 대한 반발로 나온 건축물을 일컫는 사용하였다. 중요한 특징으로는 분화되지 않은 과거의 예술을 재생하려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다른 시대, 다른 문화로부터 양식과 이미지를 차용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미술가로는 워홀Andy Warhol(1928~1987), 보로프스키Jonathan Borofsky(1942~ ), 카스텔리Luciano Castelli, 키아Sandro Chia(1946~ ), 클레멘테Francesco Clemente(1952~ ), 쿠키Enzo Cucchi, 살로메Salome 등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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