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고대 화장사
고대시대부터 인간은 얼굴에 화장을 했다. 최초의 화장은 신체를 보호하고 외부로부터 방어를 위한 문신에서 시작된다. 고대 이집트에서 시작된 초기의 문신은 성인이 되기 위한 하나의 의식과 관련되고 주술적 의미가 포함되었다.
화장의 시초
최초의 화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피부 보호를 목적으로 함이었다. 고대 이집트의 고온 다습한 기후로부터 피부가 상하는 것과 독충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서 연고를 제조한 것으로 이는 태양열로 피부의 노화 방지를 위한 방편이었다.
오랜 옛날 의복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기에는 신체를 장식하는 것이 유일한 장식 수단이었고, 아름다워지려는 미적 욕구는 인간이 가진 가장 원초적인 본능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또한 미적 욕구에서 뿐만 아니라 원시 종교나 제의식에 의한 종교적인 필요성에서,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또는 종족 내에서 신분, 계급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이용했다.
색조 화장의 시작 안료와 향
인간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향유.연고를 바르고 얼굴을 채색하기 위해 안료를 사용하였다.
즉, 고대 이집트 시대의 화장품의 역사는 향으로부터 시작된다. 향은 산짐승을 제물로 바치는 고대 종교의식에 따라 동물의 피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방편이었다. 향에는 유향.발, 삼.계피 등이 있는데 향을 피우던 풍습은 점차 왕족이나 귀족의 생활 속으로 파고들었다.
이런 풍습은 그리스.로마 등지로 전해지면서 향료의 종류가 변천되고 다양화되었다. 또한 피부에 착색료를 칠해서 장식했는데 사용된 색소로는 적갈색을 나타내는 헤나(henna)를 비롯한 흰색을 나타내는 백납 그리고 점정색을 나타내는 코올(k0hl)등이 있다. 그리고 이것이 오늘날 색조 화장의 시초이다.
특히 고대 이집트의 눈 화장은 앞에서 말한 여러가지의 의미들중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는데 뜨거운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신분의 차이를 나타내며 그들이 숭배했던 신과 더욱 가까워지려는 종교적 의미가 강하다.
화장은 이집트의 마지막 여왕인 클레오파트라의 화장기교에서 꽃을 피우게 되고 고대 이집 트의 벽화에서 보듯 눈 아래쪽에는 초록색을 눈꺼플.눈썹.속눈썹에는 코올로 검게 칠해 강렬한 눈화장을 했다.
반면 그리스 여인은 정숙하고 겸손한 역할이 주어졌으므로 화장을 거의 하지 않았다. 단지 궁정인들만이 화장품을 사용하였고 이들의 화장의술은 이집트 여인들보다 더 정교했다. 이들 화장의 특징은 양 눈썹을 가까이 근접시키고 진하게 그렸으며 아이라인은 이집트인들과는 달리 눈 전체를 둥글게 만들기보다는 윗 라인만 그라스 시대에는 남녀 모두 금발 머리를 좋아했으며 향료도 즐겨 사용했다.
그리스와 로마의 다른 화장 문화
로마시대에는 왕족을 비롯하여 많은 대중들이 남녀를 불문하고 호사스러움을 즐겼다. 귀족남자들은 증기탕. 맛사지. 향유 등을 즐겼으며 얼굴에 난 털을 깎는 것이 유행하여 이것이 현대 면도의 시초이다. 이 시대에는 흰 피부의 여인들이 관심을 받았고 이때부터는 남자도 화장을 하였다. 그리고 그리스 헬레니즘 시대와 로마에 와서는 화장품 및 화장술에 대한 연구 및 처방이 발달하였다. 이는 마술이나 미신 같은 종교에서 벗어나 비로소 학문적 원리에 기초를 둔 의학 시기를 맞이함을 의미하는 거였다.
화장의 현대적 의미
화장의 현대적 의미는 아름다움을 표현해 주는 미의 창조 작업이자 자신의 결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조해 주는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쓰인다. 상업적인 목적으로서의 메이크업은 예쁘게 상품을 포장한다는 의미이며 일반적인 목적으로서의 메이크업은 개성있는 자기 관리 표현의 수단이자 일종의 에티켓이다.
댓글
댓글 쓰기